본문 바로가기

과제모음

나만의 운영체제를 만들어본다 - GEEKOS 설치

반응형
제목은 거창하지만 UMD(메릴랜드대학) 에서 개발한 GEEKOS를 기반으로 한 운영체제의 기본정도만
구현을 하는 프로젝트가 될것이다. 설치및 구동환경은 우분투9.10 을 기반으로 동작한다.

geekOS를 구동함에 있어서 bochs라는 일종의 에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작동시키도록한다.
Vmware 상에서 설치해본결과 이 bochs 란 에뮬이 일종의 플로피디스크 이미지(fd.img)를 만들어서
'a' 드라이브에 해당 이미지를 직접 마운트하여 사용을 하게된다.

그러므로 플로피디스크를 Vmware의 하드웨어 옵션에 꼭 추가를 해야 한다.


root 계정 암호변경

우분투 9.10의 경우에는 보안상의 이유로 관리자 계정의 최초 비밀번호를 랜덤하게 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관리자 계정을 변경해주어야 설치를 조금은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각종 설치 패키지

설치를 하기위해서는 build-essential 과 nasm 등의 각종 설치패키지가 필요하게 된다. 우분투의 경우
red-hat 계열의 커널이 아니라 rpm을 이용한 다운을 사용할 수 없다. 대신 apt-get이란 명령어를 사용하여 다운로드받고 간단히 설치까지 한번에 진행 할 수 있다.


BOCHS 와 geekOS 설치

이제 다음과정으로 geekOS와 구동환경이된 에뮬레이터인 bochs를 설치를 해야한다. 설명서에는
터미널 상이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다운받아 설치하라고 설명이 나와있지만, 속도와 패키지 누락등의 문제로 X-Window 상의 시냅틱관리자란 기능을 이용하여 에뮬을 다운받고 설치하였다. 설치과정은 다음과 같다.


geekOS 구동

이제 위의 설정이 제대로 완료된후 ~/project0/build/ 폴더에서 make 를 한번더 하도록한다.
(Makefile 설정 변경후 이미 한번 되어있다.) 에러없이 모두 컴파일이 되었다면 bochs 명령어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