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 Study/Study

OSI 7 Layer 정의와 계층별 정리

반응형

- 정 의

프로토콜을 기능별로 나눈 모델로써 각 계층은 하위 계층의 기능만을 이용하여 상위 계층에게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각각의 계층은 1계층부터 물리, 데이터링크, 네트워크, 전송(Transport), 세션, 표현(Presentation), 응용(Appli

cation)으로 나뉘어져 있다.

 

 

 

전송을 할때에는 7계층부터 1계층 순으로 전송할 데이터

가 이동하게 되며, 수신을 할 경우에는 반대방향으로

전송되어진 데이터가 인식 되게 된다.

 

- 1계층 : 물리(Physical)

실제 장치들을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전기적, 물리적 세부 사항들을 정의한다. 물리 계층의 장비로는 허브나 리피터가 있다. 물리 계층에서는 물리적인 정보 전달 매개체에 대한 연결의 성립 및 종료를 담당하며, 통신자원들을 효율적으로 분배 하는 데에도 관여한다. 예를 들면 경쟁 상태의 해소나, 흐름제어 등 통신 채널을 통해 전송되는 사용자 장치의 디지털 데이터를 이에 상응하는 신호들로 변환 변조 한다. 전달하는 매개체는 데이터 비트이다.

 - 2계층 : 데이터 링크(Data link)

포인트간에 신뢰성 있는 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계층으로 CRC 기반 오류 검출과 흐름제어가 필요하다. 전송되어지는 주체는 프레임이라고 불리우며 네트워크 개체들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고, 물리 계층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데 필요한 기능적, 절차적 수단을 제공한다. 주소 값은 물리적으로 지정되게 되는데 MAC address 가 바로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주소이다. 가장 잘 알려진 예로는 이더넷이 있으며, HDLCADCCP같은 Point to Point 프로토콜이나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 또는 LLC, ALOHA같은 근거리 네트워크용 프로토콜이 있다. 브릿지나 스위치 등이 이 계층에서 동작을 하며, 직접 이어진 곳에만 연결을 할 수 있다.

  

 

- 3계층 : 네트워크(Network)

3계층의 전송 주체는 패킷으로써, 네트워크 상에서 여러개의 노드를 거칠 때마다 경로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계층이다. 라우팅, 흐름제어, 세그켄테이션, 오류제어, 인터네트워킹 등을 수행한다. 보통 라우터가 이 계층에서 동작을 한다. 2계층과는 다르게 논리적인 주소인 IP Address를 사용하며, 계층적이다. 서브네트의 최상위 계층이기도 하다.

 

- 4계층 : 전송(Transport)

세그멘트의 전송이 이루어지는 계층이다. 사용자들 간에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주어, 상위 계층들이 데이터 전달의 유효성이나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도록 해준다. 오류를 제어하는데 시퀀스 넘버 기반의 오류제어 방식을 사용한다. 전송 계층은 연결의 유효성을 제어하고, 프로토콜에 대한 상태개념이 있으며, 연결기반의 전송 체계이다. 전송 계층의 일반적인 예로는 TCP가 있으며, 이러한 특징들을 잘 나타내고 있다.(패킷 전송의 유효성 파악과 연결지향 네트워킹등) 종단간(end to end)통신을 다루는 최하위 계층으로 종단간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데이터를 전송하며, 기능은 오류검출 및 복구와 흐름제어를 수행한다.

 

- 5계층 : 세션(Session)

5계층부터 전송되어지는 정보를 데이터라고 부른다. 양 끝단의 응용 프로세스가 통신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 duplex, half-duplex, full duplex의 통신과 함께 체크 포인팅과 유휴, 종료, 재시작 등의 과정을 수행한다. TCP/IP 세션의 생성과 삭제를 수행한다.

 

- 6계층 : 표현(Presentation)

코드간의 번역을 담당하여 사용자 시스템에서 데이터의 형식상 차이를 다루는 부담을 응용계층으로부터 줄여준다. MIME 인코딩이나 암호화 등의 동작이 이 계층에서 이루어 진다.그러한 예로써 EBCDIC로 인코딩된 문서를 ASCII로 인코딩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 7계층 : 응용(Application)

응용 계층은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한다.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는 관련된 응용 프로세스들 사이의 전환을 제공한다. 텔넷등의 가상 터미널등이 존재한다.

----------------------------------------------------------------------------------------------------------------------

인턴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매주마다 이론적인 부분에서 정리를 하는 과제를 하게 됩니다. 그렇게 어려운 내용도 아니고 네트워크 기초적인 부분이라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도 있지만, 이렇게 정리를 해본적은 없는 것 같아서 가끔씩이나마 이렇게 포스팅을 해봅니다.
 


 

반응형